Sub Promotion

프로젝트 관리가 최근에 생긴 분야라고 생각하기 쉽겠지만 주요 개념의 근거는 19세기 후반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문서에서는 오늘날의 관리 이론이 100년이 넘는 기간을 거치면서 과학, 사회 및 비즈니스 방법론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개요

오늘날의 프로젝트 관리가 정립된 것은 불과 몇 십 년에 지나지 않습니다. 1960년대 초부터 몇몇 기업과 기타 조직에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작업 구성의 이점을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 중심의 관점은 조직에서 직원들이 여러 부서와 직업 간에,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산업 전반에 걸쳐 작업을 통합하여 의사를 소통하고 공동 작업해야 하는 필요성을 이해하기 시작하면서 한 단계 발전했습니다.

오늘날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개념은 Harold Kerzner의 대표적인 저서 Project Management: A Systems Approach to Planning, Scheduling, and Controlling을 통해 널리 알려진 기호인 프로젝트 삼각 관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삼각 관계



초기: 19세기 후반

프로젝트 관리가 기초적인 관리 원칙에서 어떻게 진화했는지를 이해하려면 19세기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비즈니스 세계가 점점 복잡해지기 시작한 이 시기에 대규모 정부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의 기초가 된 중요한 의사 결정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1860년대에 착공한 대륙 횡단 철도가 최초의 대규모 정부 프로젝트였습니다. 이때 기업가들은 갑자기 수천 명의 노동자를 조직하고 어마어마한 수량의 원자재를 처리해야 하는 난감한 상황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20세기 초반

다음 세기로 전환될 무렵 Frederick Taylor(1856–1915)는 작업에 대한 심층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노동력을 기본 요소에 따라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노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증명하여 작업에 과학적 추론을 적용했습니다. 그의 생각은 모래를 퍼내거나 부품을 들고 나르는 등 철강 공장에서 볼 수 있는 작업에 응용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생산성을 개선하는 방법이라고는 노동자들에게 더 오랜 시간 더 열심히 일하도록 채근하는 것뿐이었습니다. Taylor는 더 오래 더 열심히 일하는 것 대신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는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그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필라델피아에 있는 Taylor의 묘비에는 "과학적 관리의 아버지"라는 비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Taylor의 동료였던 Henry Gantt(1861-1919)는 제1차 세계 대전 동안 해군 함선을 건조하는 작업에 중점을 두고 작업 순서에 대한 연구에 몰두했습니다. 그의 이름을 딴 Gantt 차트 보기는 Gantt 막대 및 중요 시점 표식과 함께 프로세스의 모든 작업에 대한 순서와 기간을 간단 명료하게 보여 줍니다. Gantt 차트 다이어그램은 1990년대 초 Microsoft Office Project에서 이러한 막대에 처음으로 연결선을 추가하여 작업 간에 더욱 정확한 종속성을 표시하기 전까지 거의 100년 동안 실질적으로 변경된 내용 없이 그대로 사용될 정도로 관리자들에게 강력한 분석 도구였습니다.

Gantt 막대 사이의 연결선

이후 몇 년 동안 Microsoft Office Project는 초기 계획에 대한 진행선, 차이 및 특정 시점의 진행 상태를 보여 주는 선과 여러 선에 더욱 많은 정보가 통합되었습니다.

오늘날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에서는 그의 이름으로 수여하는 메달로 Henry Gantt의 업적을 기리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는 Taylor와 Gantt 같은 학자들 덕분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독립된 업무 기능이 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까지 수십 년 간 마케팅 접근 방법론, 산업 심리학 및 인간 관계학이 프로젝트 관리의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습니다.



20세기 중반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복잡한 정부 및 군사 프로젝트와 전시 중의 부족한 인력으로 새로운 조직 구조가 절실해졌습니다. 이 시기에 PERT 분석 차트라고 하는 복잡한 네트워크 다이어그램과 요주의 경로 방법이 도입되어 셀 수 없이 다양한 작업과 여러 시점에서 수많은 상호 작용이 필요한 군사 무기 시설과 같은 매우 복잡하고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를 더욱 세밀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업가들이 급변하는 경쟁 세계에서 성장을 이끌 수 있는 새로운 관리 전략과 도구를 추구하면서 이러한 기술은 곧 모든 종류의 산업에 확산됩니다. 1960년대 초 몇몇 기업에서는 일반 시스템 이론을 업무 상호 작용에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Richard Johnson, Fremont Kast 및 James Rosenzweig는 The Theory and Management of Systems라는 저서에서 현대 기업이 골격계, 근육계, 순환계, 신경계 등을 가진 인간 유기체와 얼마나 유사한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기업을 인간 유기체로 보는 이러한 관점은 기업이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모든 기능 요소가 특정 목표 또는 프로젝트를 지향하면서 서로 조화롭게 작동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1960대부터 수십 년 동안 이 프로젝트 관리 접근 방법이 오늘날의 프로젝트 관리로 정립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개발된 여러 비즈니스 모델은 모두 공통된 기본 구조, 즉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팀을 융합하며, 여러 부서 간에 워크플로가 수평적으로 통합 및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공유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에도 프로젝트 관리는 지속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새롭게 등장한 두 가지 주요 추세가 있습니다.

  • 상향식 계획     이 추세는 보다 단순한 프로젝트 설계, 보다 짧은 프로젝트 주기, 팀 구성원 간의 효율적인 공동 작업, 팀 구성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 및 의사 결정 등을 강조합니다. 일반적으로 기민한 프로젝트 관리라고 알려져 있으며 스크럼, 크리스탈, 익스트림 프로그래밍, 통합 프로세스 등의 몇 가지 관련 방법론을 포함합니다.
  • 하향식 계획 및 검토     이 추세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에 대한 전체 기업 차원의 의사 결정과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통한 포트폴리오 정보의 투명화로 특징지을 수 있습니다.